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팸필터링(SPAM FILTER)
    카테고리 없음 2009. 12. 8. 09:30

    업무상 메일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라 하루 시작을 쓰레기성 광고메일, 바이러스 메일등으로 시작하는게 너무 짜증나는 일입니다. 많은 스팸필터들이 무료 도는 상용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이것보다 만족한 결과를 얻은 적은 없습니다. 팝파일(POPFile)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좋은 점을 모두 나열하기는 귀찮고, 다음 사이트에서 파일을 받아 설치합시다. http://popfile.sourceforge.net/manual/kr/manual.html  팝파일 설치하기->팝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어쩌고 저쩌고해서 다운받아 설치해보십시오.

    자신이 도사가 아니라면 그냥 권장하는 데로 넘어가자. 만일 php 와 같은 8080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고쳐주도록 하자. 물론 그 포트 번호는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나중에 확인할 수도 있다. 
    계속 가다보면 메일 클라이언트 설정을 변경하십시오라는 창이 뜬다.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자. 사실 이것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다음에 계정을 추가할 때 도움이 된다. 남은 것들은 기본으로 냅두고 다음을 계속 누르자. 마지막으로 마침을 누르면 팝파일 제어센터가 나타나는데 그냥 닫아주자.

    그 다음 사용하는 메일 클라이언트(아웃룩과 같은)를 실행한다. 받는 메일 서버의 항목중에 서버주소는 127.0.0.1 과 같이 자신의 주소로 수정하고, 계정 이름에는 실제메일주소:사용자명 을 넣어준다. 암호는 그대로 냅두자. 이렇게 해주면 메일 클라이언트가 팝파일로 메일 요청을 하고 팝파일이 실제 메일 서버에 붙어서 메일을 가져온다. 그다음 팝파일에서 분류를 해준다.
    다음은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의 설정 예이다.
     
    다음에 귀찮은 작업중 하나인 버킷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준다. 우측하단의 문어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를 더블클릭하면 팝파일 제어센터가 나타난다. 버킷을 클릭하면 버킷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아랫부분을 보면 유지보수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여러가지 버킷을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다. 버킷은 분류할 편지함을 말한다.
     설정이 끝났다.

    하지만 POPFile 은 처음부터 스팸메일을 걸러내지 않는다. 교육을 시켜줘야 된다.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편지를 받아보면 앞부분에 [unclassfied] 라고 붙어 나올 것이다. 분류되지 않은 메일이라는 뜻이다. 이 때 다시 팝파일 제어 센터를 띄워보면 받은 파일들이 나온다. 거기서 버킷을 분류해주고 재분류 버튼을 누르자. 이런씩으로 몇번 교육을 시켜주면 거의 99% 정도를 팝파일이 알아서 걸러준다. 이렇게 걸러진 메일은 메일 제목에 [분류] 와 같이 붙여서 보내주는데, 이것을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삭제를 할것인지를 설정해주면 스팸메일에 대한 짜증은 날아갈 것이다.
    다음은 자동으로 spam 으로 분류된 모습이다.
     
    간단하게나마 사용방법을 적었는데 생략한 부분이 많이 있다.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다음(DAUM 이 아니다) 주소에서 한글 메뉴얼을 읽어보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