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머리는 안돼
    카테고리 없음 2011. 11. 30. 21:44

    1년이 채 안된것 같은데, 탈모가 시작됐다. 누구든 격지 않으면 모를 심각한 고민이 생겼다.

    일상이 바쁘다는 핑게로 차일피일 미루다 아직도 병원에서 상담 한 번 받아보지 않고 있다. 

    탈모는 왜 생기는 걸까? 

    갑자기 궁금해져서 구글링을하면서 그래도 '쓸만한 정보'다 싶은 부분만 정리해 본다.  

    어찌 되었건 이 걸 시작으로 대머리가 되기 전에 탈모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겠다.  

    탈모예방 생활 습관부터 고치자.(한국일보)

    탈모 예방하려면 드라이기 버리고, 물 많이 마셔야(헬쓰조선)



    탈모방지 운동법



    우선 위의 신문기사를 참조하여, 기본 생활 수칙을 변경하고, 다음의 체조를 메일 실시한다. 


     1. 탈모방지체조 

     2. 탈모방지 운동요법 

     3. 탈모방지 운동요법[한방] 

     4. 탈모방지 운동요법-물구나무서기 

     5. 신장강화 운동법 


    1. 탈모방지체조 

    머리 쪽에 기혈을 충분히 통하게 하고 신장까지 강하시켜 탈모를 치료한다. 

     (1)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손바닥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반동을 8회 준다. 

     (2) 팔을 위로 들어올리면서 상체를 뒤로 젖혀 준다. 뒤로 젖혀 줄 때 숨을 들이마시고 잠시 멈춘 상태에서 신장에 집중했다가 내쉬면서 팔을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내린다. 


    2. 탈모방지 운동요법 

    건강하게 살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하루에 단 30분을 투자하여 아침, 저녁으로 자기 몸에 맞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건강식품이나 보약을 먹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1) 목 좌우로 돌리기 운동 

     손을 허리에 얹고 똑바로 서서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리다. 목에 힘을 빼고 아플 정도로 돌린다. 이때 어깨와 허리는 돌리지 않아야 운동이 된다. 좌우로 10~20번 정도 아침, 저녁으로 꼭 실천한다. 


    (2) 목 앞뒤로 굽히기 운동 

     손을 허리에 얹고 목을 뒤로 젖힌다. 이때 반드시 척추까지 뒤로 굽혀야 목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목을 앞으로 굽힌 후 목에 힘을 빼고 턱끝이 가슴에 닿도록 한다. 


    (3) 손을 뒷머리에 올리고 상체 돌리기 운동 

     똑바로 서서 양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린다. 양손을 뒷머리에 깍지를 끼고 좌우로 상체를 천천히 돌리는데 이때 허리 윗부분만 돌린다. 


    (4) 양손 깍지 껴 머리 뒤로 올린 채 척추와 목을 뒤로 굽히고 팔을 위로 올리기 운동 

     양손을 뒷머리에 깍지 끼고, 척추와 목을 뒤로 많이 굽힌다. 허리에 힘을 주고 천천히 한다. 몸을 바르게 한 후 깍지낀 양팔을 위로 힘껏 올리다. 팔과 어깨를 위로 뽑아 올린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한다. 


    (6) 이쑤시개침과 온찜질 

     30~50개의 이쑤시개를 고무줄로 묶어 뾰족한 부분을 정수리 두피에 살짝 찔러 자극을 준다. 이때 두피가 얇아져 두개골에 붙어버리는 부분을 찔러준다. 온찜질은 매일 5~10분씩 약간 뜨거운 정도의 물수건을 어깨, 목, 두피에 얹어 찜질을 하면 피 흐름이 좋아져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모근과 모구의 생명력을 되찾을 수 있다. 


    3. 탈모방지 운동요법[한방] 

    탈모 예방을 위해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한방요법으로 두침요법 (손 마사지)과 지압법을 들 수 있다. 


    1) 두침요법 - 뇌를 둘러싸고 있는 두피 부분을 자극하면 직접적으로는 탈모가 되는 부위를 치료, 예방할 수 있고 간접적으로는 전신 건강에 효과적이다. 방법으로 손가락 끝부분, 손톱부분, 빗 등을 이용해 머리 주변에 아프지 않을 만큼의 자극을 주는 것. 강제적인 피의 공급을 도모하는 물구나무서기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2) 지압법 - 우선 손바닥을 비벼서 눈에 대기. 앉거나 선 상태에서 양 손바닥을 20여회 비빈 뒤, 비빈 양손바닥을 살며시 양쪽 눈에 댄다. 이를 매일 4~5회 실시한다. 


    3) 큰 대(大)자로 편안하고 바르게 눕는 것 - 잠들기 5~10 분 정도 대자로 바르게 눕는다. 이때 척추(목에서 등까지)를 따라서 세로로 작은 베개를 대고 누우면 더 효과적이다. 


    4) 물구나무서기 - 벽이나 다른 지지대를 이용하여 물구나무서기를 하는데, 한번에 10~30초 정도가 좋다. 하루 3~4회 반복한다. 


    5) 귓가 자극하기 - 등과 목을 곧게 펴고 귀를 양손으로 잡고 아래, 위, 옆으로 잡아당기고 문지른다. 꾸준히 해주면 소화기 (위, 대장)의 작용을 촉진하고 탈모예방에 효과적이다.


    기타 어깨를 들었다 내리거나, 양손 엇갈려 깍지 끼고 머리 뒤로 올리기, 발바닥 지압하기, 등의 지압 및 운동법도 좋다. 


    4. 탈모방지 운동요법-물구나무서기 

    인체에는 약 4.5ℓ의 피가 돌고 있다. 그중 복부로 간 피는 배의 압력에 의하여 심장으로 되돌리지만 모든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상당한 압력이 필요해진다. 


    그런데 특히 중년 이후로가 되면 배의 압력이 약해짐에 따라 많은 피가 복부에 머무르기 때문에 전신의 혈액이 부족해진다. 또 그것은 머리 쪽으로의 피(산소)의 보급이 모자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며, 몸 구석구석까지의 혈행이 나빠지면서 혈압이 오르게도 된다.


    그런데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배의 압력 없이도 전신의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전신의 기능이 활발해 진다. (다만 혈압이 높은 사람은 이 운동은 피해야 한다. ) 다음 요령에 의해서 물구나무서기를 한다.


    (1) 두 손을 「 八 」 자로 앞으로 내고 머리를 그 아래로 하여 각기 방바닥에 대어 머리와 두 손이 삼각형의 각을 이루도록 한다.

     (2) 서서히 다리를 펴 올린다 

     (3) 혼자 못할 때는 남의 부축을 받으면서 해도 되고 벽에 기대어서 해보면 된다.

     (4) 각기의 상태에 따라, 알맞게 하는 것이 좋겠으나 되도록 오래 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5분 정도씩 하루 2∼3회 한다 


    5. 신장강화 운동법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운동을 시도한다. 첫째, 발바닥의 지압. 발바닥의 움푹 파인 부분에는 용천(湧泉)이라는 경락이 있는데 신장에 연결돼 있으므로 적당한 자극을 가하면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매일 아침 5분씩 그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주거나 주무르면 신장에 좋다. 지압 대신에 파이프 같은 둥근 물체를 밟는 운동을 해도 효과는 같다.


    1) 운동 - 1

    (1) 두 발을 좌우로 벌리고 두 손을 허리에 댄다.

    (2) 상체를 뒤로 굽힌다.

    (3) 그대로 더 한층 뒤쪽으로 굽힌다.


    재빨리 원위치로 돌린다. 주의할 점은 무릎을 굽히지 말 것. 머리는 상체와 함께 뒤로 젖힌다. 배는 앞으로 밀어내듯이 쑥 내민다. 10회를 되풀이. 


    2) 운동 - 2

    (1) 발꿈치를 맞대고 곧바로 서서 발끝을 60도로 벌린다. 두 팔을 자연스럽게 드리우고 손바닥을 대퇴부의 양쪽에 붙인다. 

    (2) 몸을 왼쪽으로 굽혔다가

    (3) 일으키면서 오른쪽으로 굽힌다. 이렇게 좌우를 1회로 쳐서 10회를 되풀이. 


    3) 운동 - 3 

    (1) 두 발을 벌리고 바로 서서 두 팔을 나란히 왼쪽으로 뻗는다. 손끝이 머리보다 다소 높게 한다.

    (2) 두 팔을 내리면서 오른쪽 위로 비스듬히 뻗는다. 허리를 중심으로 상체를 들어야 한다.

    (3) 그 반동을 이용해서 몸을 힘껏 틀면서 재빨리 왼쪽으로 뻗쳐 올린다. 좌우를 1회로 10회를 되풀이 한다.


Designed by Tistory.